본문 바로가기
Certificate/정보처리기능사

[정보처리기능사] 에러 복구기법; 자동 재전송 방식(ARQ; Automatic Repeat reQuest)과 해밍코드(Hamming Code)

by yoiii 2021. 1. 25.

* 2021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과목 시험대비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.

제1과목 정보통신의 에러 복구기법에 관하여 최소한 알아 두어야 할 개념을 기록해 두었습니다.

개인적인 자격증 공부 기록용으로 작성한 글이기에,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
# 자동 재전송 방식 (ARQ)

ARQ란, 에러 검출 후 송신측에게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 블록을 재전송 하도록 요청하여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입니다.

 

① 정지&대기 ARQ (Stop&Wait ARQ)

송신측이 한 블록을 전송하면, 수신측에서 ACK나 NAK  신호를 보내올 때 까지 기다리는 방식입니다.

송신측이 ACK(정상/긍정) 신호를 받으면 다음 블록을 송신하고, NAK(에러/부정) 신호를 받으면 이전에 송신했던 블록을 재전송합니다.

 

② 연속적 ARQ

Go-Back-N ARQ ;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.

선택적 ARQ(Selective ARQ) ;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.

 

③ 적응적(Adaptive) ARQ

블록의 길이를 채널 상태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경하는 방식으로,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지만 , 제어 회로가 복잡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.


# 해밍 코드 (Hamming Code)

해밍코드단일 비트 에러 검출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로, 에러의 검출과 수정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.

전진 에러 수정(FEC) 방식의 코드이며, 3,5,6,7비트의 정보비트와, 1,2,4비트의 패리티 비트를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해밍거리(Hamming Distance) : 같은 비트수의 2진 부호에서, 각 비트 값의 불일치 개수를 의미합니다.

해밍거리 D가 있을 때, D>=2A+1 인 경우 최대 A개의 오류를 정정이 가능합니다.

(예를들어, D가 8이라면 최대 3개의 오류를 정정 가능합니다.)


댓글